[Substance Painter] 02 서브스턴스 페인터 메테리얼과 Mask 기능

2023. 5. 17. 18:07Adobe Substance 3D Pa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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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 수정 / 추가

-3D 툴로부터 Texture Set 이름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3D 툴에서 메테리얼 이름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처음 메테리얼을 mt_01, mt_02, mt_base로 설정했다고 하면, 3ds Max에서 메쉬를 수정해도 메테리얼 이름만 그대로 유지하면 서브스턴스에도 메테리얼이 유지가 된다.

**변경된 메쉬를 불러오려면 서브스턴스에서 새 프로젝트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Import 해야 한다. [Edit] - [Project Configuration...]에서 다른 메쉬 .obj를 직접 선택한다.

그러면 메쉬에는 변형이 생겼지만 메테리얼은 자동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엔 3ds Max 상에서 메쉬를 하나로 합치고 메테리얼 이름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ID를 1, 2, 3으로 구분지어준다면?

이 경우에도 메쉬가 떨어져있던 합쳐져있던 메테리얼 이름만 동일하다면 서브스턴스 안에서는 동일하게 인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새 메쉬를 추가한다면?

"new_mesh_mt"가 추가되어 [TEXTURE SET LIST]에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고, 서브스턴스 에서는 메테리얼 이름으로 메쉬를 구분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ask 기능

페인팅이 가능한 Layer : Mask Layer, a Layer

페인팅이 불가능한 Layer : Fill Layer

Fill Layer에 브러쉬를 칠하려 하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도 나온다.
Mask Layer / a Layer / Fill Layer

 

Mask가 거의 서브스턴스의 핵심!

white mask, black mask를 잘 활용하여 먼지나 하이라이트 등의 표현을 제어할 수 있다.

  • White Mask : 전체가 흰색으로 채워진 Mask map. 보이고 싶지 않은 부분만 검정색으로 가려주면 된다.
  • Black Mask : 전체가 검은색으로 채워진 Mask map.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흰색으로 나타내면 된다.

[Add paint]를 이용하여 여러 레이어에 다른 느낌의 브러쉬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지우개를 통해 paint 된 부분을 베이스 컬러로 되돌려 놓을 수도 있다.

 

 

  • Mask with color selection
    -정해진 ID Map을 기반으로 선택한 색상의 영역을 원하는 색으로 마스킹해주는 기능.

Paint를 [Subtract]로 설정하면 ID Map으로 설정 된 Mask에서 아예 빠져나오게끔 칠해진다.

 

 

  • Bitmap mask
    -Fill layer를 하나 만들고 [Add bitmap mask]를 추가하여 간단한 이미지를 선택한다.

Tiling 등 수치를 조절하여 원하는 무늬를 만들면 된다. grayscale 부분을 수정하여 다양한 다른 모양을 선택할 수도 있다.

 

물고기 비늘 모양으로 바꾸고 색도 바꾸고 Group Layer로 만든 후 폴더에 [black mask] 추가, [fill layer] 추가하여 스트라이프 모양을 적용시켰다.

 

 


 

 

파티클 Mask

 

파티클은 Fill Layer가 아닌 Paint Layer에서 사용 가능.

 

기존에 작업했던 큐브 프로젝트에서 Fill Layer 하나를 추가하고 Black mask를 만들고 [Add paint] 하나 추가하여 파티클을 그리면 효과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파티클 수치를 적절히 조절하고 칠하면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기본 컬러의 Height를 설정해야 깨져서 패인 부분처럼 보여질 수 있다.

 

 

 

 


 

 

Fill Polygon Mask

폴리곤과 UV 단위로 Mask 생성도 가능하다. 모델링 할 때 메쉬로 경계를 잡아놓으면 이 기능으로 구분짓기 편하다. 포토샵에서 ID Map을 만들 필요가 없어진다.

 

[Fill Layer] 하나 만들고 Black Mask 씌우고 [Add Paint] 하여 좌측에 [Polygon Fill]을 선택한다.

각각 해당하는 모양에 맞는 Mask를 생성한다. (삼각형 / 사각형 / 단독 메쉬 / 이어진 UV chunck)

 

 


참고자료

"서브스턴스 페인터 시작하기" -이경민 저

 

서브스턴스 페인터 시작하기 - YES24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전 세계 3D 아티스트들이 인정한 3D 텍스처 페이팅 툴이다. 이 툴의 가장 큰 장점은 알베도(Albedo), 메탈릭(Metalic), 러프니스(Roughness) , 노멀(Normal) 등 쉐이더에 사용되는 텍스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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