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26. 13:55ㆍAdobe Substance 3D Painter
PBR(Physically Based Render)이란?
-말 그대로 물리 현상 기반 렌더
- Roughness : 1이 될 수록 반사 거의 안되는 고무 느낌. 0으로 갈 수록 윤기 있음.
- Metallic : 1이 될 수록 금속 느낌.
Mesh Map
- Tangent Normal : 노멀 벡터를 기준으로 높이와 방향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맵. R,G,B 채널로 이루어져 있지만 B채널은 눈에 띄는 정보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Graycolor로 이루어진 AO Map, Metallic, Roughness 등 따로 넣어주기도 함.
- World Space Normal : 월드 기준으로 좌우 위아래 높낮이를 표현하는 맵. 월드 좌표 기준 R채널은 오른쪽에서, G채널은 위에서, B채널은 앞에서 라이팅을 넣은 맵이 들어있음.
- Ambient Occlusion : 음영을 표현한 맵.
- Curvature : 곡률의 정보를 나타낸 맵. 기준 컬러는 126(회색). 볼록하면 밝은 색으로 표현됨.
- Position : 하이폴리곤 정보가 없는 기본 메쉬에 의해서 만들어진 라이팅 맵.
- Thickness : 두꺼워질수록 하얀색으로 표현. SSS(Sub Surface Scatter)와 비슷한 느낌.
Substance 에셋을 받을 수 있는 주소 : https://share.allegorithmic.com/
원하는 쉐이더가 있다면 "\Substance Painter\resources\shelf\allegorithmic\shaders"에 넣어서 쓰면 된다.
Opacity 추가하는 법. 기본 디폴트 쉐이더인 PBR이라면 Opacity를 적용해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 alpha blending 혹은 alpha test로 변경해야한다. shader settings 부분 참고.
- Material : 전체적으로 Material 자체의 재질 효과를 표현한다. 각종 Mesh Map을 사용하여 먼지나 녹슨 흔적을 표현하는 Smart Material과는 차이가 있다.
- Smart Material : 이미 짜인 함수 안에 변수라는 Mesh Map 텍스처를 넣어서 결과를 보여줌.
큐브 예제 텍스처링 하기
예제로 주어진 Cube_Low.obj를 새 프로젝트로 열었다.
[TEXTURE SET SETTINGS] - [Bake Mesh Maps]를 눌러 [Baking] 창을 연다. 베이킹 될 사이즈와 하이폴리곤을 정해줄 수 있다.
맨 오른쪽 파일 모양을 클릭하여 Cube_High.obj를 추가해서 하이폴리 메시를 가져온다. 이후 [Bake selected textures] 버튼을 눌러 Bake 하면,
사진과 같이 7개의 Mesh Map들이 만들어진다.
큐브의 색을 바꾸기 위해 [File]-[Export textures]를 눌러준 후 Mesh Map을 export 한다.
export 부분이 책과 지금 버전이 달랐지만 [Output template]를 [Mesh Maps]로 바꾸니 7개의 Mesh Map이 나왔다.
Thickness 맵을 포토샵에서 수정한 후 다시 서브스턴스로 불러오기 위해 [Project]에 맵을 끌어 놓아 import 한다.
포토샵에서 작업한 ID 맵을 ID란에 끌어다 놓기.
기본 큐브 바탕 색을 Fill layer를 하나 만들어서 설정한다.
Fill layer 하나 더 만들어서 black mask 씌운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Add color selection]을 추가한다.
[Color selection] 에서 [PROPERTIES] 오른쪽 맨 아래 [Pick color] 버튼을 누르면 ID Map을 볼 수 있다.
[Pick color] 버튼을 눌러 왼쪽 ID Map에서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면 Colors에 해당 색이 표시되며,
Fill layer 설정에서 [Base color]를 바꿔주면 내가 선택한 ID 색이 한꺼번에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러 색으로 반복해서 작업하면 큐브에 색을 입힐 수 있다.
F10을 눌러 IRAY 모드로 이동하여 설정들을 알아보면,
Max Time을 늘려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좋은 퀄리티를 볼 수 있게 된다.
[Environment Settings] 에서 [Environment Map]을 수정하여 배경을 바꿀 수 있다.
[Dome] 설정의 [Clear color]를 체크하면 배경을 단색으로 바꿀 수 있다.
[Activate Post Effects]를 활성화 하면 PP가 들어간 렌더링을 볼 수 있다.
참고자료
"서브스턴스 페인터 시작하기" -이경민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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