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Painter] 01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기초

2023. 4. 26. 13:55Adobe Substance 3D Pa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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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Physically Based Render)이란?

-말 그대로 물리 현상 기반 렌더

  • Roughness : 1이 될 수록 반사 거의 안되는 고무 느낌. 0으로 갈 수록 윤기 있음.
  • Metallic : 1이 될 수록 금속 느낌.

 

Mesh Map

  • Tangent Normal : 노멀 벡터를 기준으로 높이와 방향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맵. R,G,B 채널로 이루어져 있지만 B채널은 눈에 띄는 정보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Graycolor로 이루어진 AO Map, Metallic, Roughness 등 따로 넣어주기도 함.
  • World Space Normal : 월드 기준으로 좌우 위아래 높낮이를 표현하는 맵. 월드 좌표 기준 R채널은 오른쪽에서, G채널은 위에서, B채널은 앞에서 라이팅을 넣은 맵이 들어있음.
  • Ambient Occlusion : 음영을 표현한 맵.
  • Curvature : 곡률의 정보를 나타낸 맵. 기준 컬러는 126(회색). 볼록하면 밝은 색으로 표현됨.
  • Position : 하이폴리곤 정보가 없는 기본 메쉬에 의해서 만들어진 라이팅 맵.
  • Thickness : 두꺼워질수록 하얀색으로 표현. SSS(Sub Surface Scatter)와 비슷한 느낌.

 

Substance 에셋을 받을 수 있는 주소 : https://share.allegorithmic.com/

원하는 쉐이더가 있다면 "\Substance Painter\resources\shelf\allegorithmic\shaders"에 넣어서 쓰면 된다.

 

 

Opacity 추가하는 법. 기본 디폴트 쉐이더인 PBR이라면 Opacity를 적용해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 alpha blending 혹은 alpha test로 변경해야한다. shader settings 부분 참고.

 

 

  • Material : 전체적으로 Material 자체의 재질 효과를 표현한다. 각종 Mesh Map을 사용하여 먼지나 녹슨 흔적을 표현하는 Smart Material과는 차이가 있다.
  • Smart Material : 이미 짜인 함수 안에 변수라는 Mesh Map 텍스처를 넣어서 결과를 보여줌.

 

 

 


 

 

큐브 예제 텍스처링 하기

 

예제로 주어진 Cube_Low.obj를 새 프로젝트로 열었다.

 

 

[TEXTURE SET SETTINGS] - [Bake Mesh Maps]를 눌러 [Baking] 창을 연다. 베이킹 될 사이즈와 하이폴리곤을 정해줄 수 있다.

 

 

맨 오른쪽 파일 모양을 클릭하여 Cube_High.obj를 추가해서 하이폴리 메시를 가져온다. 이후 [Bake selected textures] 버튼을 눌러 Bake 하면,

 

 

사진과 같이 7개의 Mesh Map들이 만들어진다.

큐브의 색을 바꾸기 위해 [File]-[Export textures]를 눌러준 후 Mesh Map을 export 한다.

 

 

export 부분이 책과 지금 버전이 달랐지만 [Output template]를 [Mesh Maps]로 바꾸니 7개의 Mesh Map이 나왔다.

 

 

Thickness 맵을 포토샵에서 수정한 후 다시 서브스턴스로 불러오기 위해 [Project]에 맵을 끌어 놓아 import 한다.

 

 

포토샵에서 작업한 ID 맵을 ID란에 끌어다 놓기.

 

 

기본 큐브 바탕 색을 Fill layer를 하나 만들어서 설정한다.

 

 

Fill layer 하나 더 만들어서 black mask 씌운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Add color selection]을 추가한다.

 

 

[Color selection] 에서 [PROPERTIES] 오른쪽 맨 아래 [Pick color] 버튼을 누르면 ID Map을 볼 수 있다.

 

 

[Pick color] 버튼을 눌러 왼쪽 ID Map에서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면 Colors에 해당 색이 표시되며,

Fill layer 설정에서 [Base color]를 바꿔주면 내가 선택한 ID 색이 한꺼번에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여러 색으로 반복해서 작업하면 큐브에 색을 입힐 수 있다.

 

 


F10을 눌러 IRAY 모드로 이동하여 설정들을 알아보면,

Max Time을 늘려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좋은 퀄리티를 볼 수 있게 된다.

 

 

[Environment Settings] 에서 [Environment Map]을 수정하여 배경을 바꿀 수 있다.

 

 

[Dome] 설정의 [Clear color]를 체크하면 배경을 단색으로 바꿀 수 있다.

 

 

[Activate Post Effects]를 활성화 하면 PP가 들어간 렌더링을 볼 수 있다.

 

 


참고자료

"서브스턴스 페인터 시작하기" -이경민 저

 

서브스턴스 페인터 시작하기 - YES24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전 세계 3D 아티스트들이 인정한 3D 텍스처 페이팅 툴이다. 이 툴의 가장 큰 장점은 알베도(Albedo), 메탈릭(Metalic), 러프니스(Roughness) , 노멀(Normal) 등 쉐이더에 사용되는 텍스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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