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모듈화 던전 만들기(3) - 벽 만들기

2025. 2. 1. 19:39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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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만들기

벽을 만들기 위해서 가로 4m, 세로 3m 크기의 평면을 만들어서 왼쪽 꼭지점이 원점에 닿게 만들었다.

 

 

가운데를 3개의 선으로 루프컷하여 4분할로 만들고 맨위, 맨아래 면은 [E]로 살짝 나오게 만든다. 살짝 나온 면을 다시 루프컷 하여 살짝씩 더 나오게 만든다.

 

 

옆면은 폴리곤 낭비이므로 지운다.

 

 

가운데 두 면에는 벽돌 모양 무늬를 넣기 위해서 [K] 나이프 툴로 모양을 낸다.

 

 

나눠진 면 전체를 잡고 [I]로 인셋, [I] 한 번 더 눌러서 Individual 모드로 인셋을 준다.

왼쪽 아래에서 [Depth]에 값을 주면 인셋 된 면에 Extrude 기능처럼 튀어나오게 할 수 있다.

 

 

메쉬 Randomize 기능을 이용해서 자연스러운 랜덤성을 준다.

 

 

꼭지점을 다중 선택 후 [Ctrl + Shift + B] 또는 [Ctrl + B] + [V]를 눌러서 꼭지점 베벨을 넣는다.

 

 

선의 중간을 나이프 툴로 자른 후 선에 대한 베벨을 이용해서 꾸며줄 수도 있다.

 

 


*참고로 위쪽에 화살표 모양 드롭다운 메뉴 중에서 [Move]를 켜면 선택한 오브젝트의 기즈모 방향을 볼 수 있다.


 

 

오브젝트를 Mirror 하기 위해서 [Ctrl + A]를 눌러 Rotation을 Apply 한다.

 

 

Y축 방향으로 Mirror 하면 양면의 벽이 생기게 된다.

 

 

적당한 두께를 주기 위해서 살짝 떨어트려 놓고, 맨 윗 면 중 Mirror 되는 대상과 맞닿는 선을 잡아서 Mirror Modifier의 [Clipping]을 켜준 후 붙이면 된다.

 

 


*참고로, 같은 평면 중 딱히 영향을 주지 않는 엣지를 지울 때는 [Dissolve Edge]를 사용하면 면이 없어지지 않고 필요없는 엣지만 지울 수 있다.


 

 

이제 세 종류의 기둥에 만든 벽을 각각 위치시킨다.

각 벽의 Modifier를 Apply한 후 [Ctrl + J] 단축키를 이용해 옆의 기둥과 합친다. 기둥을 나중에 선택해야 기둥의 Origin을 기준으로 합쳐져서 나중에 배치하기 좋다.

 

 


*참고로, Numpad의 [/] 슬래시 버튼을 단축키로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면 화면에 띄울 수 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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