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흑백 만들기 (Saturation)
2023. 7. 11. 20:30ㆍ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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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을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
- 흑백(Grayscale)이란, 컬러가 없는 상태로써 RGB의 숫자가 동일한 상태이다. RGB로 된 각 채널은 하나씩 따로 출력하면 각각 흑백이다.
- 흑백이어도 밝기는 유지해야 한다. R 하나만 켜진 상태라면 3개의 서브픽셀 중 1개만 켜진 것이니 밝기가 1/3이 된다.
R 채널, G 채널, B 채널이 각각 흑백이기 때문에 [Add] 노드로 더해도 흑백이 유지된다. 하지만 밝기는 점점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Divide] 노드로 3을 나눈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RGB의 밝기(휘도)는 정도가 달라서 우리 눈에 밝게 인식되는 강도가 다르다. 각각을 흑백으로 표현했을 때 초록색이 가장 밝게 보이고 그 다음이 빨강, 파랑 순서이다. 이 비율은 (0.2126729, 0.7151522, 0.0721750)이라고 한다.
해당 값을 각각 곱해보면,
[Saturation] 노드를 이용하면 Saturation 값이 0이 되면서 휘도 차이 별 강도가 적용된 흑백을 만들 수 있다. (Saturation 뜻이 "채도"이다.)
참고자료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셰이더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셰이더 그래프(노드)의 기본 활용법까지 소개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노드를 어떤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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