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Lerp 노드 응용

2023. 7. 12. 15:20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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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rp] 노드는 A와 B를 T 만큼 선형보간하여 나타나게 하는 노드이다. T의 값에 따라 A만 보여지기도 하고 B만 보여지기도 하며 둘의 반반이 겹쳐 보일 수도 있다.

 

 

위와 같이 [Saturation] 노드로 흑백으로 바꾼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를 [Lerp] 계산하여 T에는 Float 슬라이드를 만들어서 흑백과 컬러로 서서히 바뀌게도 할 수 있다.

흑백과 컬러를 조절한.gif

 

 


 

 

근데 여기서 만약 알파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라면, 해당 알파 값을 [Lerp] 노드의 T 자리에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책의 예제에 잘 나와있다. 알파 값은 흰 부분이 1, 검은 부분이 0이므로 그 값에 따라 결과물이 나올 것이다. 1이면 B의 텍스쳐가, 0이면 A의 텍스쳐가 나오기 때문에 동그라미와 문자는 1이므로 B의 텍스쳐가 표현된 것을 볼 수 있고, 나머지 영역에는 0이므로 A의 텍스쳐가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반대로 하면,

[One Minus] 노드를 이용해 반대로 나타낼 수도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One Minus] 노드를 사용하지 않고 A와 B 자리만 바꿔줘도 된다.

 

 


참고자료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셰이더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셰이더 그래프(노드)의 기본 활용법까지 소개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노드를 어떤 방

www.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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