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3. 23:32ㆍBlender
이전에 만든 벽과 문으로 하나의 정사각형 던전을 만들었다.
바닥을 생성하기 위해서 3D 커서를 [Shift + S]를 이용하여 [Cursor to World Origin]으로 두고 그 상태에서 Plane을 하나 만든다.
4m 크기의 Plane을 이제는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G] 키로 이동시켜서 스냅으로 쉽게 자리를 옮길 수 있게 되었다.
바닥 타일 위에 부서진 잔해 등의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Cube를 하나 만든다. 그리고 약간의 변형을 주어 조각조각을 만든다.
바닥 Plane과 함께 그 위에 올라갈 잔해들의 종류를 총 세 가지 만들었다.
각각의 타일을 Join 해서 랜덤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메테리얼을 적용해서 바닥에 깔아보면 렌더했을 때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횃불 만들기
몸통이 될 8각 Cylinder를 하나 만든다.
전체적인 크기는 0.1배로, z축만 길게 0.3배로 스케일 설정하였고, 가운데 루프컷 Segment 2로 한 후 가운데 면 잡고 [E], [S], [Shift + Z] 하여 손잡이를 만들었다.
맨 윗면을 잡고 [E], [S] 눌러서 기둥보다 두껍게 만든 후 [E]로 위로 쭉 빼주고 스케일 조정, [I]로 안쪽 인셋 주고 [E]로 안쪽으로 파이게 만든 후 살짝 스케일 조정하면 횃불의 몸체를 만들 수 있다.
이제 불꽃을 모델링하기 위해서 안쪽 면들을 선택한 후 [Shift + S] - [Cursor to Selected] 하면 한 가운데로 커서가 이동하게 된다.
그대로 Cylinder를 하나 만들어서 횃불의 안쪽에 들어올 수 있는 크기로 스케일을 줄인다.
윗면을 Extrude, Scale 조정을 반복하면서 뾰족한 불꽃 모양을 만든다. 끝은 Scale 0으로 모아준 것.
중간에 베벨을 넣어 잘게 쪼개고 Z축으로 돌리면 적당히 불 모양의 모델링을 만들 수 있다.
메테리얼 Emission과 Compositing - Glare 설정을 넣으면 아래와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참고로, 현재 블렌더 4.3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데, [Render] 메뉴에 [Boom]이 없어서 [Compositing] - [Glare]를 사용하였다. 위쪽에 [Use Nodes]를 체크하고 [Glare] 노드를 생성해서 중간에 놓으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Layout 뷰에서 [Viewport Shading] - [Compositor] - [Always]로 설정해야 화면에서 보인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횃불과 몸통을 Join하여 합친다.
던전 라이팅 배치
이제 만든 횃불을 배치하여 Render 모드에서 던전을 밝혀볼 것이다.
Bloom만 들어간 횃불은 주변을 진짜 빛처럼 밝히지는 않기 때문에 라이트를 추가해야 한다.
횃불을 선택한 후 [Shift + S] - [Cursor to Selected] 하여 3D 커서가 횃불에 위치하게 한다.
Point Light를 배치하여 횃불의 빛이 퍼져나가는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설정은, 라이트 설정에서 [Shadow]를 체크 해제 해야 라이트가 메쉬 안으로 들어가도 막히지 않고 빛이 뻗어나간다. (EEVEE에서는 이렇게 할 수 있고, Cycles에서는 횃불 메쉬를 투명하게 하여 Shadow를 켜도 된다. 참고)
여러개를 배치하여 던전을 밝힌다.
던전을 연결해서 완성한다.
참고자료
We help game developers learn and grow
We've helped 2 Million+ students learn game development, with courses in Unreal, Unity, Godot, Blender and more, we've got you covered no matter what you want to learn. Start your game dev journey today!
www.gamedev.tv
'Bl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모듈화 던전 만들기(4) - 문 만들기, 메테리얼 설정 (0) | 2025.02.01 |
---|---|
[Blender] 모듈화 던전 만들기(3) - 벽 만들기 (0) | 2025.02.01 |
[Blender] 모듈화 던전 만들기(2) - 기둥 만들기, 메테리얼 추가 (0) | 2025.01.29 |
[Blender] 모듈화 던전 만들기(1) - 오크통, 나무 상자 만들기 (0) | 2025.01.28 |
[Blender] 블렌더 서로 다른 오브젝트 Join 할 때 생기는 오류 (0) | 2025.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