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28. 00:04ㆍBlender
개요
보통 큰 씬을 만들 때 각각의 오브젝트를 모듈화 시켜서 이어붙여 큰 씬을 만들게 된다. 이런 방법은 효율적이며 적은 리소스로 큰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듈화 된 오브젝트를 이용해서 로우 폴리 던전을 만들어본다.
오크통 만들기
Cylinder를 하나 만들어서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해준 후 바닥을 원점에 맞춘다.
[Ctrl + R] 단축키를 이용하여 루프컷 2줄을 한다.
만든 두 줄을 잡고 스케일을 늘린다.
[Ctrl + B]로 베벨을 준 후 Extrude [E], Scale [S], Z축 고정 [Shift + Z]를 순서대로 하여 단을 만든다.
위와 아래 면을 잡고 [I] 눌러서 인셋 후 [E], [S], Z축 [Z]를 순서대로 눌러서 안쪽으로 들어가게 한다.
나무 오크통이 살짝 헤진 느낌이 들게 하기 위해서 윗면의 선 하나를 잡고 [Ctrl + B]로 segment 2인 베벨을 만든 후 그 자리에 만들어진 버텍스를 잡고 [G] 키를 두 번 눌러서 엣지 슬라이드를 통해 그대로 아래점에 닿도록 한다.
이 때 점이 겹쳐있기 때문에 [M]을 눌러서 [By Distance] 옵션으로 합치면 된다.
*참고로 오른쪽 위에 [Auto Merge Vetices] 버튼을 활성화 하면 매번 Merge를 하지 않아도 된다.
여러 군데에 흠을 내면 완성
나무 상자 만들기
1.2m 사이즈의 큐브를 만든 후 아래면이 원점에 맞게 조정한다.
나무 상자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모든 면을 잡고 [I]를 눌러 인셋, 각 면에 대해서 하기 위해서 [I]를 한 번 더 누르면 된다.
[I]를 한 번만 누르고 왼쪽 아래 설정에서 [Individual]을 체크해도 된다.
인셋 된 면을 안쪽으로 Extrude 하기 위해서 [Alt + E]를 눌러서 [Extrude Faces Along Normals]를 선택한다.
나무 모양을 내기 위해서 [Ctrl + R] 루프컷을 이용해서 면을 나눈다.
선을 잡은 후 [Ctrl + B]로 베벨을 넣는다.
각 베벨의 가운데를 잡고 스케일을 이용해서 안쪽으로 줄인다.
한쪽 점을 잡고 [Ctrl + B], [V]를 이용해서 베벨을 줄 수 있다.
선 부분에 있는 점도 잡고 [Ctrl + B], [V] 하면 마찬가지로 헤진 느낌을 줄 수 있고 두 점을 잡고 [J]를 누르면 점이 join 되면서 선이 생긴다.
완성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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