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블렌더 서로 다른 오브젝트 Join 할 때 생기는 오류

2025. 1. 2. 17:48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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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in 후 텍스쳐가 갑자기 바뀔 때

계단 오브젝트는 UVW 이름의 UV 맵을 가지고 있다.

 

 

계단 옆 벽은 UVMap 이름의 UV 맵을 가지고 있다.

 

 

이 경우 두 오브젝트를 합치면 계단 색이 바뀌게 된다(UV가 초기화되어 (0, 0) 부분에 모든 UV가 모임). 동시에 UV Maps 리스트에 UVMap과 UVW 이름의 UV 맵이 2개 생기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계단의 UV 맵 이름을 UVW에서 UVMap으로 벽과 동일하게 바꾸면 색이 변하는 현상이 사라진다.

 

 

정리하면,

Mesh 데이터 property에서 UV Maps 부분을 보면 해당 오브젝트의 UV 이름이 있다. 만약 두 오브젝트의 UV 맵 이름이 다르다면 Join할 때 한 쪽의 텍스쳐가 잘못 적용될 수 있다. 이 부분은 간단하게 UV Maps에서 두 오브젝트의 UV 맵 이름을 같게만 만들어줘도 해결할 수 있다. 해당 이름위에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하면 이름을 바꿀 수 있다.

 

 


 

 

Join 후 원치 않은 부분에 Shade Smooth 적용이 갑자기 되었을 때

한 쪽 오브젝트에 Shade Smooth가 적용된 경우, 서로 다른 오브젝트를 Join 할 때 다른 오브젝트에도 Shade Smooth가 자동으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Data] - [Attributes] 부분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다.

 

 

 

Mesh 데이터 property에서 [Geometry Data] - [Clear Custom Split Normals Data]를 누른 후 Join 하면 오브젝트 메쉬가 이상하게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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