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28. 15:34ㆍBlender
블렌더에는 파티클 시스템이 있다. Emitter를 이용해서 많은 파티클을 뿜어낼 수 있다.
길을 따라서 연기가 나는 파티클을 웹에서 구현하고자 여러 방법을 찾아보았다.
glb/gltf는 파티클을 직접 받을 수는 없고 ShapeKey, Timeline Animation에 의해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결국, 많은 파티클은 각각의 애니메이션으로 변환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과정을 도와주는 Tool이 있다.
위의 영상을 참고하였으며, 해당 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Govie Tool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은 블렌더에서, [Edit] - [Preferences] - [Install...]에서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먼저, 이미 만들어 둔 파티클 시스템이 있다면, 해당 파티클을 Object를 렌더하도록 수정한다. 그러기 위해서 Ico Sphere 하나를 씬에 만들었다.
그리고 파티클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는 오브젝트의 Particles 설정의 [Render]에서 [Render As]를 [Object]로 바꾼후 아래 [Instace Object]를 방금 만든 Icosphere로 설정한다.
이후 Govie Tools 도구 툴에서 [Animation] - [Bake Particles] 부분을 드롭다운하여 Key Rotation 체크를 해제하고 Key Visibility를 체크 한다. 컬렉션 이름을 Dust로 설정한 후 [Bake Particles]를 눌러 파티클을 굽는다.
우측 계층 창에서 Dust 이름의 컬렉션 아래에 파티클이 구워진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파티클의 참조가 되었던 IcoSphere 원본과 파티클 시스템이 포함되어있는 Emitter를 삭제한다. 그러면 계층에는 방금 구웠던 파티클들만 남아있게 된다.
이제 Govie Tools 도구 아래쪽에 [GLB Export] - [Export Settings] - [Animation]에서 [Group by NLA] 체크를 해제 하고 [Optimize Animation]을 체크한다. [Filename]을 설정하고 [Export]를 누르면 끝!
glTF Viewer에서 Export된 glb를 보면,
길을 따라서 먼지 파티클이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결론
이로써 웹에 구현하기 위한 3D 파트에서 파티클도 나름 정복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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