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27. 09:50ㆍBlender
Blender에서는 Shape Keys로 Blend Shape을 적용할 수 있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였다.
https://youtu.be/7WGtmADZCzU?feature=shared
처음 Blender에서 모델링을 누르고 [Data] 메뉴를 보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모두 비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Shape Keys에 '+' 버튼을 두 번 누르면, Basis와 Key 1이 생성된다. 바로 이 Key 값에 따라 모델이 Morph 되는 것이다.
이 Key 값을 1.000으로 값을 수정한 후 모델링을 Sculpting 모드로 모델을 끌던, 잡아 늘리던 수정하면,
값이 바뀔때 마다 모델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에 해당 Key에 영향을 받는 Vertex들을 선택한 후 새로운 [Vertex Group]에 [Assign] 한다.
그리고 Key 설정 아래에 [Vertex Group] 부분에 맞는 Vertex Group을 넣으면 된다.
버텍스를 대충 잡고 그룹화 시켰더니 넣는 순간 모델이 이상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Xray 뷰와 Wireframe 뷰를 이용해서 주변의 버텍스를 잘 선택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윗눈꺼풀, 아래눈꺼풀, 윗입술, 아랫입술, 눈썹 등 많은 Key 값을 이용해서 하나의 얼굴을 매핑하면 얼굴 애니메이션에서도 쓸 수 있다.
Blend Shape Key를 넣은 모델을 .fbx로 export하여 Unity에 가져가보면, 해당하는 모델 부위에 [Skinned Mesh Renderer]컴포넌트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해당 Key 슬라이드 값을 움직이면 모델링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Skinned Mesh Renderer
- 변형 가능한 메쉬를 렌더링. 뼈와 바인딩 포즈가 있는 메시, Blend Shape이 있는 메시, 옷감 시뮬레이션 메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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