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eshSync 패키지 (Blender-Unity 실시간 싱크)

2024. 3. 26. 09:41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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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버전 4.0.2, Unity 버전 2021.3.12f1 기준 -> Addon이 Blender 3.4까지 지원으로 실패

*Blender 버전 3.3.17LTS(2024.3.19릴리즈), Unity 버전 2021.3.12f1 기준 -> 성공


 

com.unity.meshsync 패키지 설치

 

 


 

 

서버 만들기

[GameObject] - [MeshSync] - [Create Server]로 서버를 생성한다.

 

 

그러면 Hierarchy에 "MeshSyncServer" 이름의 오브젝트가 생기고 MeshSyncServer 스크립트가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동기화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다.

 

 


 

 

DCC 툴 연결

[Preferences] - [Mesh Sync]에서 DCC 툴을 찾아서 연결할 수 있는데 혹시 뜨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한다.

 

 

직접 meshsync.dcc-plugins를 패키지 매니저로 설치하는 방법

com.unity.meshsync.dcc-plugins 입력

 

 

다시 돌아가서 [Show Plugins Folder] 버튼 클릭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UnityMeshSync_Blender_Windows.zip 안에 Blender 버전에 맞는 zip 폴더를 원하는 경로에 위치해둔다. 3.4.0 버전까지 밖에 없다. 현재 Blender는 4.0.2버전이다.

 

 


 

 

Blender에서 따로 위치 시켜놓았던 blender-3.4.0.zip 파일을 연다.

[Preferences] - [Install...] 버튼 클릭, 저장해놓은 blender-3.4.0.zip 선택

 

 

해당 애드온을 선택하고 오른쪽 Tool 메뉴에서 MeshSync 패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한다.

 

 

n 단축키를 눌러서 나오는 [Tool] 메뉴에도 MeshSync 패널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ke Modifier를 껐더니 subdivision이 들어있지 않았다는 말이 있어서 일단 켠다.

Bake Transform도 켜서 오브젝트 이동도 유니티에서 반영한다.

기능 출처: https://ssunbori.tistory.com/7

 

 

다시 Blender Preferences에서 애드온 설정에서 [Auto Detect]를 눌러 에디터를 찾는다.

 

 

싱크를 적용할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잘 연결되었다면 "All set up!"이라는 문구를 아래에서 볼 수 있다.

 

 

다시 [Tool] 메뉴의 MeshSync 패널로 돌아와서 [Auto Sync]를 눌러 유니티와 싱크를 한다.

 

 

블렌더 버전이 맞지 않아서 인지 [Auto Sync]를 누르는 순간 블렌더가 꺼진다...

 

 


 

 

LTS 버전인 Blender 3.3버전으로 다시 시도해본다.

https://www.blender.org/download/lts/3-3/

 

Blender 3.3 LTS — blender.org

The first long-term support release of the 3.x series. Supported until September 2024.

www.blender.org

 

 

위에서 했던 같은 방법으로, blender-3.3.0.zip을 다운받고, Blender에서 Addon 설치하고 프로젝트 선택하고(프로젝트에 MeshSyncServer가 있다는 전제하에) [Auto Sync]버튼을 누르니 싱크가 맞아서 적용되었다!!!

 

 


 

 

재질 연동

재질 연동을 위해서 Poly Haven 사이트에서 아무 텍스쳐를 가져와서 블렌더에 일단 적용한다.

https://polyhaven.com/

 

Poly Haven • Poly Haven

The Public 3D Asset Library

polyhaven.com

 

 

수잔에 아래와 같이 메테리얼을 적용하고

 

 

블렌더 MeshSync에서 [Bake to individual materials]를 누르면 bake가 되어야 하고, material에 Sync를 누르면 메테리얼이 유니티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되지 않음... 추가 연구 필요ㅠㅠ (유니티 버전 또는 블렌더 버전에 따른 오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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