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그래프 Combine, Swizzle 노드
2023. 7. 10. 18:20ㆍ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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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셰이더 그래프를 보면 [Vector 3]에서 출발한 값이 [Split]을 통해 나뉘어졌고, 다시 [Combine] 노드를 지나면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Split]과 [Combine] 사이 노드를 이어줄 때, R에 있던 1 값을 G로 보내면서 한 번 꼬아진 것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색은 (0, 1, 0)인 초록색이 나오게 되고 이것을 [Swizzle]이라고 부른다.
[Swizzle] 노드의 Mask 부분에 원하는 조합을 써 놓으면 되는데, 순서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진다.
x에 있는 값 "1" 하나만 적용되어 출력이 (1, 1, 1)로 흰색이 나왔다.
xy를 적어서 (1, 1, 0)이 되어 노란색이 출력되었다.
xyz를 적어서 바로 위와 마찬가지로 (1, 1, 0)이 되어 노란색이 출력되었다.
z 하나만 적어서 (0, 0, 0)이 되어 검은색이 출력된다.
xz를 적어서 (1, 0, 0)이 되어 빨간색이 출력된다. 적지 않은 나머지는 0이 되는 것이다. (단, 1개의 값만 적으면 해당 값이 세 군데에 다 들어간다. 위의 사진 참고)
xzy로 순서를 바꿔서 (1, 0, 1)이 되어 핑크색이 출력되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직관성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쉽게 알아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자는 즐겨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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