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그래프 Combine, Swizzle 노드

2023. 7. 10. 18:20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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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셰이더 그래프를 보면 [Vector 3]에서 출발한 값이 [Split]을 통해 나뉘어졌고, 다시 [Combine] 노드를 지나면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다. [Split]과 [Combine] 사이 노드를 이어줄 때, R에 있던 1 값을 G로 보내면서 한 번 꼬아진 것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색은 (0, 1, 0)인 초록색이 나오게 되고 이것을 [Swizzle]이라고 부른다.

 

 


 

 

[Swizzle] 노드의 Mask 부분에 원하는 조합을 써 놓으면 되는데, 순서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진다.

 

 

x에 있는 값 "1" 하나만 적용되어 출력이 (1, 1, 1)로 흰색이 나왔다.

 

 

xy를 적어서 (1, 1, 0)이 되어 노란색이 출력되었다.

 

 

xyz를 적어서 바로 위와 마찬가지로 (1, 1, 0)이 되어 노란색이 출력되었다.

 

 

z 하나만 적어서 (0, 0, 0)이 되어 검은색이 출력된다.

 

 

xz를 적어서 (1, 0, 0)이 되어 빨간색이 출력된다. 적지 않은 나머지는 0이 되는 것이다. (단, 1개의 값만 적으면 해당 값이 세 군데에 다 들어간다. 위의 사진 참고)

 

 

xzy로 순서를 바꿔서 (1, 0, 1)이 되어 핑크색이 출력되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직관성이 떨어지고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쉽게 알아보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자는 즐겨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참고자료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셰이더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셰이더 그래프(노드)의 기본 활용법까지 소개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노드를 어떤 방

www.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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