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흑백 만들기 (Saturation)
2023. 7. 11. 20:30ㆍ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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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을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
- 흑백(Grayscale)이란, 컬러가 없는 상태로써 RGB의 숫자가 동일한 상태이다. RGB로 된 각 채널은 하나씩 따로 출력하면 각각 흑백이다.
- 흑백이어도 밝기는 유지해야 한다. R 하나만 켜진 상태라면 3개의 서브픽셀 중 1개만 켜진 것이니 밝기가 1/3이 된다.
R 채널, G 채널, B 채널이 각각 흑백이기 때문에 [Add] 노드로 더해도 흑백이 유지된다. 하지만 밝기는 점점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후 [Divide] 노드로 3을 나눈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RGB의 밝기(휘도)는 정도가 달라서 우리 눈에 밝게 인식되는 강도가 다르다. 각각을 흑백으로 표현했을 때 초록색이 가장 밝게 보이고 그 다음이 빨강, 파랑 순서이다. 이 비율은 (0.2126729, 0.7151522, 0.0721750)이라고 한다.
해당 값을 각각 곱해보면,
[Saturation] 노드를 이용하면 Saturation 값이 0이 되면서 휘도 차이 별 강도가 적용된 흑백을 만들 수 있다. (Saturation 뜻이 "채도"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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