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7일차 - 블루프린트

2024. 7. 19. 01:53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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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gin

[Edit] - [Plugins]에서 플러그인을 살펴볼 수 있다.

 

 


 

 

블루프린트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블루프린트를 열어서 Edit 창을 띄운다.

 

 

[Construction Script]는 실행하지 않아도 에디터 안에서 동작하는 블루프린트

[Event Graph]는 실행버튼을 누르고 작동하는 블루프린트

 

 

[Viewport] 창에서 [Cube]를 검색하고 클릭해서 추가한다.

 

 

Cube를 끌어서 올리면 RootComponent가 된다. 가상적으로 물리를 체크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함.

 

 

RootComponent가 되어버려서 이동이나 회전 등 수정이 되지 않는다. 스케일은 변경 가능.

 

 


 

 

Hello World 출력하기

[Event Graph]에서 "print string" 검색 후 추가

 

 

월드에 배치

 

 

실행하면 "Hello World"가 출력된다.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get actor location"을 검색해서 노드 추가.

 

 

[Set Actor Location] 노드 추가, C키 눌러서 Comment 추가

 

 

위치 구하는 식인 P = P0 * vt 공식에 의한 노드 구성을 한다.

 

 

[Get Actor Right Vector] 노드 추가, Muliply 노드 연결

 

 

[To Float (single-precision)]으로 변경한 후 500으로 값 변경

 

 

[Event Tick] 노드에 Muliply 노드 연결 후 숫자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 [To Vector] 선택.

 

 

최종적으로 완성된 블루프린트. (P = P0 + vt)

 

 

이제 Viewport로 돌아와서 움직이는지 확인.

 

 


 

 

자료형

[Make Literal Int] 노드 추가

 

 

Int를 String으로 출력하려니 중간에 컨버트 노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Float도 마찬가지.

 

 

블루프린트 왼쪽 [My Bluprint] - [VARIABLES]에서 + 버튼을 눌러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있다.

 

 

Ctrl + 드래그 : Get 노드

Alt + 드래그 : Set 노드

 

 

생성한 컴포넌트는 우측 [Default Value]에서 초기 값을 부여할 수 있다.

 

 

Ctrl + D로 컴포넌트를 하나 복제해서 드래그 앤 드랍하고 사칙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위에서 했던 물체 이동 블루프린트도 컴포넌트로 변수를 넣어보자.

Vector 자료형의 "Direction" 노드를 하나 만들어서 넣었다. [Default Value]에 (0, 1, 0)을 넣으면 오른쪽으로 물체가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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