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Three.js에 대한 간단한 정리

2024. 5. 3. 11:38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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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WebGL과 Three.js는 둘 다 웹을 타겟으로 하는 그래픽 툴이다.

Three.js

특징 및 장점

- JavaScript 라이브러리, GLSL을 사용한다.

- 웹 브라우저에서 3D 애니메이션을 빌드하는 데에 좋다.

- MIT 라이센스로 오픈 소스이다.

- WebXR을 지원한다.

-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든다.

- 브라우저 Plugin이 필요 없다.

-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 git을 통한 수 많은 사람들이 개발에 참여한다.

-JavaScript로 작성된 라이브러리는 플러그인 필요 없이 WebGL과 원활하게 작동한다.

 

단점

-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 JavaScript와 3D 수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Unity WebGL 빌드와 비교

Unity WebGL

- HTML5, JavaScript, WebGL로 게임을 컴파일할 수 있다.

- 게임 엔진이기 때문에 복잡한 물리, 애니메이션, 라이팅 등을 모두 지원한다.

-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데에 따른 오버헤드로 로딩 시간, 메모리 사용 측면에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할 수 있다.

 

 

Three.js

- 게임 엔진이 아니라 JavaScript 3D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이다.

- 물리 또는 고급 애니메이션 도구 같은 내장 게임 개발 기능은 없지만 다른 라이브러리와 통합될 수 있다.

- 오버헤드가 낮기 때문에 Unity WebGL보다 더 가볍다. 주로 복잡한 메커니즘이 없는 단순한 장면이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 개발자가 그래픽 렌더링 또는 최적화를 직접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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