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기초 기능 정리, 메테리얼 적용, 라이팅

2023. 5. 3. 15:25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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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Point 이동하기]

기준 시점 이동 : Alt + 마우스 휠 클릭

시점 이동 : Shift + 마우스 휠 클릭한 채로 이동

회전 : 마우스 휠 클릭 & 드래그

줌 : Ctrl + 마우스 휠 클릭한 채로 위아래 이동

 

앞 : num1

뒤 : Ctrl + num1

좌 : Ctrl + num3

우 : num3

위 : num7

아래 : num9

 

Orthographic[ISO] 뷰 / Perspective 뷰 전환 : num5

카메라 뷰 : num0

 

해당 화면 전체 화면으로 전환 : Ctrl + Space

 

 


 

[Object 추가하기, 이동하기]

Shift +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센터가 이동하여 해당 부분 중심으로 새 물체가 추가된다.

Add 메뉴 호출 단축키 : Shift + A

이동 : G (+X, Y, Z 눌러서 축으로 이동 가능)

회전 : R (+X, Y, Z 눌러서 축으로 회전 가능)

스케일 : S (+X, Y, Z 눌러서 축으로 스케일 조정 가능)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이동 도중 취소 가능)

 

오브젝트 복사 : 오브젝트 선택 후 Shift + D

 

이동/회전/스케일 종합 : Shift + Space + T

 


 

[렌더 이미지 저장하기]

num0 로 렌더 이미지 뽑을 카메라 맞춘 후 F12 또는 좌측 상단 [Render]에서 [Render Image] 눌러서 저장

 

Eevee는 빠르지만 현실 같지는 않다. Cycles 렌더는 Ray-Tracing을 사용하여 오래걸리지만 퀄리티가 좋음.

좌측이 Eevee, 우측이 Cycles 렌더

 

단축키 'N'을 눌러 나오는 [View] 메뉴에서 [Camera to View]를 체크해야 내가 보는 시점으로 렌더 카메라가 같이 이동한다.

 

 


 

[메테리얼 생성하기]

[Shading] 화면에서 가운데 아래쪽에 [New] 버튼을 눌러 새 메테리얼을 생성하여 색을 넣는다.

 

 

 

Eevee 엔진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서 기능들이 여러가지 내장되어 있다.

  • [Ambient Occlusion] : 어두운 부분의 그림자 효과가 좋아진다. 드롭다운 메뉴 안에 [Distance] 값을 높이면 효과가 세진다.
  • [Screen Space Relfections] : 접하는 표면의 색이 묻어서 자연스러워진다.

Ambient Occlusion을 켠 Eevee 엔진
비교용 Cycles 렌더. 확실히 더 좋아보인다.

 

 

오브젝트의 [Metallic]과 [Roughness]를 조정 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Shade Smooth]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실린더를 [Shade Smooth] 해보면 이상하게 적용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때는 [Object Data Properties] - [Normals] 에서 [Auto Smooth] 체크 박스를 체크하면 된다. 원통과 윗면이 매끄러울 필요는 없으므로 각도는 90도 미만으로 설정한다.

 

 

렌더 모드 배경 색을 바꾸기 위해서 [World]로 바꾼 후 색을 변경한다. (키보드 'Home' 키로 셰이더 가운데 보기 가능.)

 

배경 색 말고 HDRI 적용을 위해 https://polyhaven.com/ 에서 HDRI를 다운받은 후 [Add] - [Texture] - [Environment Texture] 로 셰이더를 추가하여 이미지를 넣는다.

 

 


 

[라이팅]

라이트는 전구 모양 메뉴에서 종류와 색상,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참고자료

 

GameDev.tv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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