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Detail Map

2023. 7. 17. 17:20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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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Map은 근접했을 때 흐려지는 텍스쳐의 디테일을 보완하고자 만든 기법이다.

 

 

책의 예제 돌 오브젝트와 텍스쳐 오브젝트를 보면, 일반적으로 셰이더를 적용했을 때는 물체에 가까이 갔을 때 텍스쳐 해상도의 한계 때문에 흐리게 보이게 된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텍스쳐의 사이즈를 크게 하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Detail Map을 사용한다.

 

 


 

 

예제에 있는 DirtDetail 텍스쳐를 가로세로 20씩 Tiling 하고 Base Map 텍스쳐와 [Blend] 계산을 한다. Detail Map은 결과물의 밝기에 변화를 주지 않게 sRGB 옵션을 끈다. 일반적으로 Detail Map은 원본 이미지의 밝기를 해치지 않기 위해 회색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Normal Map도 Tiling을 주고, [Normal Strength] 노드로 2배로 강도를 올렸다. [Normal Blend] 노드를 사용하여 기존 Normal Map과 Blend 계산을 한다. 일반 텍스쳐가 아니고 데이터 값을 가진 데이터 텍스쳐이기 때문에 그냥 Blend하면 품질 저하 또는 올지 않은 벡터가 나올 수 있다고 한다.

 

 

Before / After

 

 


참고자료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셰이더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셰이더 그래프(노드)의 기본 활용법까지 소개하여, 다양하고 재미있는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노드를 어떤 방

www.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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