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스마트재난관리시스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3) -다리 붕괴 시뮬레이션

2024. 3. 12. 15:23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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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마트재난관리시스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2) -Cell Fracture 기능 유니티 적용, OpenFracture 기능 적용

 

유니티 스마트재난관리시스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2) -Cell Fracture 기능 유니티 적용, OpenFracture

Cell Fracture 기능을 이용해서 이미 조각나있는 큐브를 FBX 파일로 Export 하여 유니티로 가져온다. 바닥엔 Plane을 생성했고 [Mesh Collider]를 넣었다. 나눠진 큐브 조각에는 한꺼번에 선택하여 [Mesh Coll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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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기능을 다리 모델에도 적용하여 지진이 났을 때 다리가 부서지게 만들 것이다.

 

 

잘게 쪼개진 모델들을 프리팹으로 저장해서 부서지는지 보았다.

그런데 기능을 돌리니 Mesh Collider의 Convex 형태로 쪼개져서 이상하게 보이게 되었다.

 

 

테스트를 한 결과 교량을 조금 나눠서 쪼개면 자연스럽게 붕괴될 것으로 보인다.

철근 트러스 부분은 분리된 상태로 놔두고 콘크리트가 되는 다른 부분들을 나눠서 현실감을 높이는 느낌으로 가면 좋을 것 같다.

 

 

먼저 블렌더에서 편집을 거쳐서 통째로 한 몸인 fbx를 export하고, 기둥, 가드레일, 도로 별로 나눈 fbx 모델을 export 했다.

즉, 같은 모양으로 통째로 있는 모델 하나, 어느 정도 크게 묶은 모델 하나를 만든 것이다.

 

 

지진이 일어나고 어느정도 지진의 영향을 받을 때 까지는 통째로 있는 모델이었다가 Simulation 버튼을 누르면 나눠진 모델로 바꾸는 방법을 사용해봤다.

 

 

너무 한 번에 유리창 깨지듯 폭삭 내려 앉는 느낌이 있다.

다른 유료 에셋들에는 서서히 무너지는 효과도 있는데 과연 그런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까...

 

 

일단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블렌더에서 메테리얼 나누고 UV unwrap하고 유니티에서 메테리얼을 넣었다.

 

 


 

 

물 셰이더 적용해보기

강을 표현하기 위해 무료 물 셰이더를 받아서 적용해보았고 HDRI도 적용하여 사실적인 부분을 살렸다.

파편들이 물에 풍덩 빠지면 더 사실적으로 보여질 것이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2d/textures-materials/water/simple-water-shader-urp-191449

 

Simple Water Shader URP | 2D 물 | Unity Asset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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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이 물에 반사가 되지 않아서 해당 부분을 수정해야할 것 같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2d/textures-materials/water/simple-water-shader-urp-191449#description

 

Simple Water Shader URP | 2D 물 | Unity Asset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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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in 추가해서 찍은 영상 하나도 추가해본다.

 

 

도로와의 연결을 위해서 다른 다리에도 적용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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