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태양광패널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2) -적외선 카메라 셰이더 만들기

2024. 2. 13. 21:1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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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에 달려있는 적외선 카메라를 구현하기 위해서 셰이더를 이용해 적외선으로 사물을 보는 것 처럼 만들 것이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여 만들어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KlMON4Dzq_0

 

 


 

 

environment_pp와 thermal_pp라는 이름의 [Volume] 컴포넌트를 가진 PostProcessing을 두 개 만들고 thermal_pp에는 [thermal hot] layer를 적용한다.

 

 

thermal cam 이름을 가진 카메라는 Render Type을 [Overlay]로, Culling Mask와 Volume Mask는 [thermal hot] 레이어로 설정한다.

 

 

원래 Main Camera 이름이었던 카메라는 Camera로 이름을 바꾸어 주었고, 새로 위에 Main Camera를 생성하였다.

Camera의 설정은 [Stack]에서 thermal cam을 Overlay로 추가한다.

 

 

셰이더를 하나 만들어서 메테리얼에 적용한다. (Fresnel Effect는 시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뺐다.)

 

 

SolarPanel이라는 프리팹 안에 똑같이 프리팹을 복제해서 넣고, 복제된 프리팹에 셰이더를 넣은 메테리얼을 적용한다. 프리팹이 겹쳐있는 형태이고 카메라에 따라 메테리얼을 Mask 형식으로 다르게 보는 것이다.(맨 위 유튜브 영상 참조)

 

 

열화상 카메라를 미니맵처럼 화면에 작게 띄우기 위해서 Project 창에 RenderTexture를 하나 만든다.

 

 

Cavas UI에 RawImage를 하나 생성하고 Texture 자리에 생성했던 RenderTexture를 넣는다.

 

 

Camera에도 Output Texture 자리에 RenderTexture를 넣는다.

 

 

RawImage의 위치를 잘 수정하면 미니맵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근데 이렇게 하면 태양광 패널의 격자 무늬대로 나눠지지 않아서 실제와 같이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작업을 해야할 것 같다. 블렌더의 Paint를 통해서 패널을 나눠볼 것이다.(맨 위 유튜브 영상 참고)

Binary FBX가 아니기 때문에 블렌더로 바로 들어가지지 않는다. ACII를 Binary FBX로 바꿔주는 작업을 해야할 것 같다.

(https://hwang-chive.tistory.com/98 블로그 참고)

https://aps.autodesk.com/developer/overview/fbx-converter-archives

 

FBX Converter Archives

Transfer files from one file format to another quickly and easily with the FBX Converter. This utility enables you to convert OBJ, DXF™, DAE, and 3DS files to or from multiple versions of the FBX format. New tools are now available with the FBX Converter

aps.autodesk.com

위 링크에서 FBX Converter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

 

변환이 필요한 fbx 파일을 왼쪽에 끌어다 놓고 Binary 설정을 한 후 Convert만 하면 된다.

 

 

블렌더 수정은 다음 글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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