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KU DT] 18일차 -블렌더 캐릭터 모델링, 리깅(Rigging)

2023. 11. 22. 16:31SKKU 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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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도

 

 


 

 

이미지 넣기 -1번 Front, 3번 Side, 7번 Top 배치

 

 


 

 

머리에 쓸 구 생성, 회전, 반 자르기

 

 


 

 

Z축 Mirror, Clipping 체크 (X축 끄기)

 

 


 

 

얼굴 맞추기, Subdivision Surface 추가

 

 


 

 

Side 맞추기

 

 


 

 

Add-on 다운로드

 

 


 

 

목이 될 부분을 잡고 Add-on의 [Circle]을 누르면 원형이 된다. 목 부분 평평하게 다듬기

 

 


 

 

목이 될 면을 지우고 엣지 잡아서 내려서 형상 비슷하게 맞춘다.

 

 


 

 

목 부분 부터 선 잡고 계속 Extrude 하면서 가슴 부분까지 내려온 후 팔이 될 부분에 다시 [LoopTools] - [Circle]을 적용한다.

 

 

쭉 뽑아서 팔과 몸통 만들기

 

 


 

 

 

앞 뒤로 선 하나 더 만들어서 [Vertex] - [Connect Vertex Pairs]로 점끼리 잇기

 

 

반으로 나눠진 면을 Extrude 해서 앞뒤로 이어주기. 마지막엔 Vertices 끼리 Merge

 

 


 

 

팔과 마찬가지로 고관절 엣지를 잡아서 Extrude로 다리 만들기

 

 

발목 부분만 먼저 내리고 앞쪽 모서리 함께 잡아서 Extrude

 

 

손 끝까지 Extrude 한 후 엄지손가락 나올 부분 면 잡고 Extrude, 모양 잡아준다.

 

 


 

 

모델링 완료 (+Subdivision Surface)

 

 


 

 

리깅 적용

'Rigify' Add-on 추가하면 [Amateur] 안에 여러 리깅이 들어있다.

 

 

[Amateur] - [Basic] - [Basic Human]을 추가한다. Amateur의 설정에서 [Viewport Display] - [In Front]를 체크하면 아마추어가 항상 앞에 보인다.

 

 

 

 

아마추어를 잡고 모델과 맞춘다.

 

 

오른쪽 위에 "X" 버튼을 눌러 Mirror를 활성화 한후 아마추어의 동그란 부분을 이동시켜 모델과 맞춘다.

 

 

Front, Side, Top 모든 부분을 돌려보며 아마추어를 맞춘다.

 

 

Ctrl + A 눌러서 스케일을 Apply 한다.

 

 

모델과 아마추어를 잘 맞췄다면 아마추어의 설정에서 [Generate Rig]를 클릭하여 적용한다.

 

 

오브젝트를 먼저 누르고, 리그를 누른 후 Ctrl+P, [With Automatic Weights]로 설정하면 리깅이 적용된다.

 

 

리깅 적용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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