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RP 셰이더 Height Map(Parallax Mapping)
2023. 7. 17. 16:50ㆍ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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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ight Map
-높이를 저장하고 있는 그레이 스케일의 텍스쳐를 통칭하는 의미이다. Lit Shader에서는 Height Map을 Parallax의 맵으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버텍스의 위치를 조절해 주는 흑백 높이맵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유니티에서는 내장된 Terrain의 높낮이를 저장하고 조절해 주는 16비트 텍스쳐로 사용되기도 한다.
Parallax Mapping(시차 매핑)
-시야각에 따라 UV를 이동시켜 깊이감을 흉내내는 기법.
다음은 책에 있는 예제이며 Base Map, Normal Map, Smoothness, Ambient Occlusion 총 4개의 텍스쳐를 적용한 모습이다. Height Map을 이용해서 깊이감을 더 줄 수 있다.
[Parallax Mapping] 노드를 추가하고 여기에 Height Map을 넣은 후 각각 모든 텍스쳐 UV 쪽에 연결한다. 노드의 [Amplitude] 값은 조금 높여야 높이가 생긴 것처럼 볼 수 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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