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3. 19:38ㆍUnity
개인 프로젝트로 계속 가져가기 위해서 Git에서 관리를 하려고 GitHub로 파일을 업로드 하는데 100MB를 넘는 파일이 하나 있어서 업로드에 오류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git lfs를 설치한다.
git lfs를 설치 후 내 프로젝트의 레파지토리에 lfs를 설치한다.
cd 명령어를 이용해서 내 프로젝트의 레파지토리에 접근한 후 "git lfs install"을 한다.
git lfs install
git lfs를 설치하면 뜨는 .gitattributes를 먼저 commit 하면 오류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후 100MB가 넘는 파일이 있는 경로 안쪽으로 cd 명령어로 계속 들어가서 "git lfs track"을 적용하면 이후 GitHub에서 성공적으로 파일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User@SKKU-31 MINGW64 ~/Documents/UnityProject/Gyeonggi_StartupCampus_DT/Assets/Firebase/Plugins/x86_64 (main)
$ git lfs track "/FirebaseCppApp-11_6_0.bundle"
Tracking "/FirebaseCppApp-11_6_0.bundle"
렌더링 패스 설정(Rendering Path)
위의 경로로 Rendering Path 설정을 찾을 수 있다. 교실에는 라이팅이 많기 때문에 Forward Render 보다는 Deferred 렌더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실시간 광원을 그렇게 많이 쓸 지는 아직 모르겠다. 라이팅이 많아도 Baked Lighting으로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천장의 네모난 형광등을 Spot Light로 쓸 지, Area Light로 쓸 지 비교해봐야겠다. Area Light는 Bake 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어차피 Bake는 해야할 것 같다.
테스트용 Bake를 하는데 Lightmap 개수가 13개나 나온다... 줄일 필요가 있겠다. Max Lightmap Size를 2048로 늘려봐야겠다. 시간도 꽤나 걸린다.
Max Lightmap Size를 2048로 올리니 필요한 Lightmap 개수가 9개로 조금 줄었다.
AreaLight을 사용했고, 한 줄만 Bake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근데 굽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Samples 수를 조금 줄여야겠다.
샘플 수를 각각 32/128/64로 줄였다. 그리고 전체 Area Light를 구워보고 결과를 봐야겠다.
아직도 밝은 것 같아 AreaLight의 Intensity를 30까지 줄이고 빛의 Temperature를 5000정도로 조금 더 따뜻한 느낌으로 가본다.
그리고 정적인 물체들(내부 에셋들, 건물들)을 Static Shadow Caster 체크박스를 켜서 어떤 역할을 하는 기능인지 확인한다.
너무 밝게 빛나는 부분들은 조금 잡긴 했다.
에셋 콜라이더 수정
콜라이더가 맞지 않아서 캐릭터가 에셋 속으로 들어가버리는 현상이 있어서 이런 에셋들의 콜라이더를 수정해야한다.
프리팹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하나만 고쳐서 Override하면 전체적으로 적용된다.
의자도 마찬가지로 수정해서 Overr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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