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BDRF와 툰셰이딩(ToonShading)

2023. 10. 26. 11:00Blender

728x90
반응형

BSDF -> Shader to RGB : 빛을 계산한 결과가 이미지화 함.

Shader to RGB -> ColorRamp : 이미지화 된 결과에 색을 입혀줌.

ColorRamp에서 [Linear]를 [Constant]로 바꾼 후 빛의 경계를 조절 할 수 있다.

 

 

파라미터를 하나 추가하여 임의의 색 추가도 가능하다.

 

 

나무에 경계선이 뚜렷한 여러 색을 적용할 수 있다.

 

 

Object Info 노드에서 Object Index는 Cycle 렌더에서만 작동, Shader to RGB는 Eevee 렌더에서만 작동한다. 따라서 오브젝트 프로퍼티 컬러 지정한 후, 오브젝트의 컬러가 Math 노드에서 0.5 이하인지 확인 하는 과정을 거쳐 Mix Shader에 연결하여 구분지어준다.

 

하나의 메테리얼로 다중 오브젝트에 다르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원숭이 오브젝트에 텍스쳐 수정을 해서 입혔고 툰셰이딩을 위해서 스케일을 좀 더 크게 해서 복사했다.

 

 

[Ctrl + Shift + n]을 눌러서 노말 방향을 Inside로 설정한 후 [Settings] - [Backface Culling]을 체크하면 툰셰이더 그림자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