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13일차 - C++ 시작, Hello World 출력, 자료형

2024. 8. 1. 02:05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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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프린트로 만들었던 슈팅 게임 C++ 사용으로 변경하기

Player 스크립트 생성

[Tools] - [New C++ Class...] 선택

 

 

[Pawn] 선택

 

 

[Class Type] - [Public]으로 설정하고 "CPlayer" 이름으로 생성한다.

 

 

Visual Studio Installer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했다. 설정은 아래와 같다.

 

 

잘 되었다면 .cpp 파일이 열릴 것이다. .h는 헤더파일이다.

 


 

Hello World 출력하기

아래의 코드를 추가한다.

UE_LOG(LogTemp, Warning, TEXT("Hello World"));

 

전체 코드

// Fill out your copyright notice in the Description page of Project Settings.


#include "CPlayer.h"

// Sets default values
ACPlayer::ACPlayer()
{
 	// Set this pawn to call Tick() every frame.  You can turn this off to improve performance if you don't need it.
	PrimaryActorTick.bCanEverTick = true;

	UE_LOG(LogTemp, Warning, TEXT("Hello World"));
}

// Called when the game starts or when spawned
void ACPlayer::BeginPlay()
{
	Super::BeginPlay();
	
}

// Called every frame
void ACPlayer::Tick(float DeltaTime)
{
	Super::Tick(DeltaTime);

}

// Called to bind functionality to input
void ACPlayer::SetupPlayerInputComponent(UInputComponent* PlayerInputComponent)
{
	Super::SetupPlayerInputComponent(PlayerInputComponent);

}

 

 

오른쪽 솔루션 탐색기에서, Shooting에 우클릭하고 빌드를 누른다.

 

 

잘 되었다면 출력 창에 성공이 뜨게 된다.

 

 

에디터를 끄고 파일 경로로 가서 Shooting 언리얼 프로젝트 파일을 연다.

 

 

[Output Log]에서 "logtemp" 검색하면 "Hello World"가 출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헤더 파일은 Public에, .cpp 파일은 Private 폴더로 옮긴다.

 

 

변경된 프로젝트 구조에 맞게 다시 프로젝트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언리얼 프로젝트 파일에 우클릭 후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클릭

 

 

.sln 솔루션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다시 Visual Studio를 열 수 있다.

 

 


 

 

C++ 자료형

int8 : -128 ~ 127

unit8 : 0 ~ 127

int16, int32, int64

블루프린트에서는 int32를 사용했다.

 

BeginPlay() 하위에 코드 입력

int32 number1 = 205;
UE_LOG(LogTemp, Warning, TEXT("%d"), number1);

 

 

에디터에서 조각모음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Compile할 수 있다.

 

 

아직 해당 C++ 파일이 Viewport에 인스턴스가 되지 않아서 값이 출력되지 않았다.

 

 

새 Level을 만들기 위해 Ctrl+N으로 [Empty Level] 선택

 

 

Level 저장

 

 

C++ Pawn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올려놓는다. Transform 컴포넌트가 없기 때문에 이동은 되지 않는다.

 

 

실행을 해보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Visual Studio에서 Ctrl+B로 빌드하면 Live Coding이 활성화 되어 있어서 오류가 뜬다고 나온다.

언리얼 에디터에서 [Enable Live Coding]을 체크해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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