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Muse 사용해보기(1) -Texture 편

2024. 4. 18. 18:24Unity

728x90
반응형

https://muse.unity.com/en-us/explore

 

Unity Muse | Explore capabilities

Accelerate creation with Muse Chat, Unity’s AI assistant based on large language models. Leverage Muse with Unity resources to speed up development.

muse.unity.com

 

 

현재 Unity Muse는 위 홈페이지를 통해서 15일의 무료 체험, 무제한 사용을 할 수 있다.

*2022.3 LTS 또는 이후 버전의 유니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무료 체험을 활성화하면 [Free trial] 로고가 생기고, 각 기능 별로 [Get started] 버튼을 통해서 프로젝트에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Unity Muse Texture 사용

설치는 1.0.0-pre.18이지만 1.0.0-pre.21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업데이트한 후에는 에디터가 재시작된다.

 

이제 위쪽 탭을 살펴보면 Muse - New Texture Generator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텍스쳐를 만들 수 있는 window가 나온다. 지금은 Unity-Texture-1 AI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추후에 업데이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Prompt를 통해 원하는 텍스쳐를 만들어 낼 수 있고, Input Image란을 통해서 흑백의 이미지 또는 Shape 버튼을 통해 프리셋으로 설정되어 있는 패턴을 선택할 수 있다.

 

 

패턴을 설정하면 해당 패턴에 맞는 모양의 재질이 나오게 된다.

 

 

Strength 값을 올리면 좀 더 강한 느낌의(?) 텍스쳐가 만들어 진다.

 

 


 

 

원하는 텍스쳐가 나왔다면, View as PBR Material 설정을 통해 PBR 메테리얼 형태로 볼 수 있다. Shift + Drag를 통해서 돌려볼 수 있다.

 

다른 기능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Generation Data] : 해당 텍스쳐를 만들 때 쓰인 Prompt 혹은 Input Image를 재사용한다.

 

- [Set as Reference] : 해당 텍스쳐를 Input Image로 넣는다.

 

- [Create 4 Variants] : 해당 텍스쳐를 참조하여 새로운 텍스쳐를 4개 만들어낸다.

 

- [Export] : .mat 파일로 export 할 수 있다.

 

- [Upscale] : 텍스쳐를 업스케일하여 해상도를 높일 수 있다. 오른쪽 아래에 2K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512x512 텍스쳐가 2048x2048로 업스케일 되었다. 한 번 업스케일하면 추가로는 되지 않는다.

 

 


 

 

펜 모양의 편집 메뉴를 누르면 편집 모드로 들어간다.

메테리얼을 돌려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Tiling & Offset 값을 수정할 수도 있고 Displacement Height 값 변경 및 Metallic, Smoothness 등 사실상 거의 모든 옵션을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왼쪽 위에 메테리얼에 쓰이는 텍스쳐들을 하나씩 볼 수도 있다. 기능이 너무나 편리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메테리얼로 만들어서 쓰는 방법은 왼쪽에 Generations에 있는 항목을 Project window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된다.

생성된 메테리얼은 PavelStone으로 이름도 자동으로 생성되었다!

Shader Graphs/MuseMaterialShaderGraph 이름의 셰이더를 사용하며 각각의 텍스쳐들이 잘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텍스쳐는 물론이고 아래에는 이전에 편집 모드에서 봤던 설정 값들을 여기서도 바꿀 수 있게 해놨다. 매우 편리한 부분이다.

 

 

메테리얼이 생성되면서 텍스쳐들을 저장할 폴더도 생겼다. 

 

 

각  텍스쳐들은 모두 512x512 사이즈로 만들어져 있으며 Upscale 된 텍스쳐 사이즈는 위에서 말했듯 2048x2048이다.

 

 

512 사이즈 텍스쳐의 메테리얼과 2048 사이즈 텍스쳐의 메테리얼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결론

- 생각보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프롬프트를 애매하게 적으면 생각과는 다른 텍스쳐가 나올 수 있어서 해당 부분에 대한 적응이 필요해 보인다. 적절한 텍스쳐를 찾아 헤매었던 많은 디자이너와 TA들과 개발자들에게 너무나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 프로젝트에 자주 쓴다면 매월 30달러의 비용이 아깝지 않을 것 같은데 아직 다른 기능도 남아있으므로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텍스쳐 관련 cost는 8씩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생성했을 때인지 메테리얼로 바꿨을 때인지는 보지 못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