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ude AI와 Blender MCP를 이용한 모델링 자동화 구현
아무래도 관련 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다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이쪽으로 이끌었다. 무려 AI가 모델링을, 심지어 Blender를 이용해서 해준다는 것이었다. 바로 시도해보고 싶어졌다.
사용 방법
먼저, Claude Desktop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 후 로그인 한다.
blender-mcp 깃허브에 들어간다. 구체적인 내용은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 튜토리얼 영상도 제공하고 있다.
GitHub - ahujasid/blender-mcp
Contribute to ahujasid/blender-mc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cmd 실행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아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powershell -c "irm https://astral.sh/uv/install.ps1 | iex"
만약 아래와 같은 에러가 뜬다면
Windows Powe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서 아래의 코드를 넣고 Y를 입력하여 정책을 변경한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 -scope CurrentUser
다시 cmd 실행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아까의 코드를 붙여넣으면 설치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set Path=C:\Users\nntra\.local\bin;%Path%
실행창에서 할 수 있는 건 다 했고 Claude Desktop으로 돌아간다. 왼쪽 위에서 설정 탭 - 개발자에서 [설정 편집]을 누르면 claude_desktop_config.json가 들어있는 폴더가 팝업되고 해당 json을 수정한다.
json을 메모장으로 연 후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
"mcpServers": {
"blender": {
"command": "uvx",
"args": [
"blender-mcp"
]
}
}
}
이제 클로드를 한 번 껐다 켜면 개발자 설정에서 blender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작업 표시줄에서도 끄고 켜야 한다.)
이제 깃허브에서 addon.py를 다운로드 받는다.
blender-mcp/addon.py at main · ahujasid/blender-m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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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com
Blender에서 해당 Addon을 설치하면 된다. (블렌더 버전 4.4.0 사용 중)
N 단축키를 눌러 나온 메뉴에서 MCP 서버에 연결한다.
활용하기
이제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고, Claude로 돌아가서 모델링을 요청하면 된다.
뭘 요청할까 하다가 우리나라 문화유산 중 형태적으로 간단해 보이는 석탑을 요청해본다.
신기하게도 뚝딱뚝딱 만들어준다.
나름대로 부분을 나눠서 의도한 작업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었고, 재질도 알아서 적용하고 조명과 카메라까지 추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결과물은 생각보다 너무 단순하긴 하다. 하지만 사람의 손 보다는 빠른 것 같기도. 3분 만에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디테일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추가적인 요구를 해본다.
- 지붕 디테일 수정, 상단부 장식 모양 불규칙하게 변경, Poly Haven에서 적절한 메테리얼 찾아서 적용하기.
혼자 계속 수정을 하다가 무료 버전의 Claude라서 대화 길이의 제한에 걸려버렸다.
어떻게 명령을 내리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 것 같아서 다른 오브젝트를 만들어보게 한다.
경복궁 근정전을 모델링 해달라고 요청해봤다.
아쉽게도 이번에도 대화 길이 제한에 걸려버렸다. 튜토리얼 영상 중 로우폴리 드래곤 생성하는 영상을 보면 매우 많은 대화로 엄청 디테일하게 설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료 결제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MCP의 생산성이 대단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쓸 일이 많지 않을까 라는 생각.
추가 옵션
추가로, Poly Haven 에셋을 사용과 Hyper3D Rodin이 어떤 옵션인지를 살펴본다.
깃허브에서는 모델, 에셋, HDRI를 가져오기 위해 Poly Haven API를 사용한다고 되어있고, AI로 만들어진 3D 모델을 Hyper3D Rodin에서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Hyper3D는 트라이얼 키로 하루에 제한된 수의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한다.